최근 기록적인 홍수, 가뭄, 폭염 등 기후 위기가 심각해지면서 주요 국가들은 기후위기 대응을 강조하며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있습니다.
서울시도 2026년까지 약 10조 원을 투입하여 온실가스 배출량을 30% 감축하겠다는 목표로 ‘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’을 발표(’20. 3.)하는 등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.
저탄소건물 전환은 온실가스 배출의 2/3 이상을 차지하는 건물 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감축하기 위해 2026년까지 공공 및 민간건물, 저소득층 등을 대상으로 제로에너지빌딩(ZEB) 전환과 건물 에너지효율화 사업을 통해 온실가스를 저감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.
저탄소건물 전환 (건물 온실가스 감축)
-
건물에너지 신고등급제
- - 공공 1,000㎡↑ , 민간 3,000㎡↑ 건물 대상
- - 신고 → A~E 등급, 등급별 인센티브 제공
-
건물온실가스 총량제
- - 공공 1,000㎡↑ , 민간 3,000㎡↑ 건물 대상
- - 5년 단위로 배출허용량 부여, 매년 이행사항 컨설팅
-
공공건물 그린 리모델링
- - 10년↑ 경로당, 도서관, 보건소 등
- - 고성능 창·문, 단열보강, 냉난방기 설치 등
-
취약계층 지원
- - 저소득층 LED조명 무상보급
- - 고효율 창호 간편 시공
-
새빛주택
- - 15년↑ 노후건물, 공시가격 3억↓
- - 공사비의 70% 이내 지원
-
민간건물 효율화(BRP)
- - 15년↑민간건물, 공시가격 12억 ↓
- - 공사비용의 100% 이내 융자 지원
